First Updated: 2026.06.23. 20:30

Last Updated: 2026.06.23. 20:30


오늘 코스피는 급락. 상승종목이 46개밖에 안 되는 대폭락장이었음.

장 초반에는 순환매처럼 보였음. 삼전하닉이 빠지고 삼성생명과 SK스퀘어, SK등 지주사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었음.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모든 종목이 급락하기 시작함. 이유는? 몰루…

특히 SK스퀘어는 11.12%까지 올랐다가 종가는 -7.01%를 기록하는 등 장분위기가 확 바뀌었던 모습.

오후에는 코스피가 8%가 빠지면서 서킷브레이커까지 걸렸음.

또한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약 4조를 순매도, 개인이 약 8조를 순매수하는 모습. 개인이 이렇게 돈이 많다고? 싶음.

아무튼, 갑자기 반도체 부문 업황이 어두워진 것이 아님. 마이크론 실적발표에 대한 기대감도 높고, HBM, DRAM에 대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하다는 신호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음. 심지어 미국-이란 전쟁이라는 불확실성 역시 해소되면서 더 올라갈 것 같은 기대가 팽배해있던 상황이었음. 그러니까 오늘 하이닉스가 300만원 찍고 내려왔지.

그러나, 시장은 언제나 펀더멘탈과는 달리 이렇게 갑작스러운 조정을 겪음. 단순히 추가로 매수를 하겠다는 물량보다, 더 높은 가격을 기다리지 않고 오늘 당장 매도해 차익실현을 하겠다는 물량이 더 많았을 뿐. 그 이유는 우리가 정확히 알 수 없음.